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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내배캠] 본 캠프 개발 학습/매일매일 쓰는 TIL

11월 26일 화요일 본 캠프 개발 일지 | 직렬화

📌


오늘 들은 특강은 스탠다드반의 직렬화!  

학습 내용 


1. 직렬화
2. 역직렬화

 


1. 직렬화 

✅ 직렬화? 

 

직렬화는 객체나 데이터를 이진(Binary) 형식이나 텍스트 형식으로 변환하여 파일, 메모리, 네트워크 등 다양한 매체에 저장하거나 전송할 수 있도록 만드는 과정입니다.

 

✅ 특징

 

  • 저장: 메모리에만 존재하는 객체는 애플리케이션이 종료되면 사라진다. 직렬화를 통해 객체를 영구적으로 저장할 수 있다(예: JSON 파일, XML 파일, 데이터베이스).
  • 전송: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려면 객체를 스트림 데이터로 변환해야 한다.
  • 호환성: 서로 다른 시스템 간의 데이터를 읽고 쓰기 위해 표준화된 형식(JSON, XML)을 사용할 수 있다

2. 역직렬화 

✅ 역직렬화? 

역직렬화는 직렬화된 데이터를 다시 객체로 복원하는 과정입니다. 이 과정을 통해 파일이나 네트워크로부터 읽어들인 데이터를 객체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.

 


 

PlayerPrefs도 정리하려고 했는데, 직렬화 방식이 더 선호되는 것 같아서 생략하려고 한다. 다만, PlayerPrefs 기능이 왜 존재하는지는 조금 의문...